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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

 

오늘은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모두가 키워드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계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인터넷을 통해 키워드에 대한 검색을 하게 되고 그렇게 키워드에 대한 정보들을 찾다 보면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에 대해 알게 되실 겁니다. 물론 지금도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가 무슨 말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상관없습니다. 모르시는 분들도 오늘 제 글을 읽고 알게 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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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롱테일 키워드와 숏 테일 키워드의 의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롱테일 키워드란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조회수를 뽑을 수 있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 회원가입 방법'이라는 키워드로 글을 쓴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다음 포털 사이트 회원가입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께는 꾸준히 검색이 되는 키워드가 될 것입니다. 하루아침에 다음 회원가입 방법이 통째로 바뀌어버리는 게 아닌 이상은 말이죠.

 

그럼 반대로 숏테일 키워드란 무엇일까요? 숏테일 키워드란 짧은 시간에 조회수를 뽑을 수 있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며칠 전의 이슈로 설명해보겠습니다. 배우 이민호 님과 모모랜드 출신의 연우님의 열애설이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이런 핫이슈 키워드를 포스팅하게 되면 일반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트래픽을 경험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런 키워드는 기간이 한정적입니다. 이해를 위해 조금 과하게 표현하자면 방금 열애설 키워드로 포스팅을 작성한 지 1년이 지났다고 가정해봅시다. 과연 그 글에 들어오는 방문자가 있을까요? 글을 읽고 계신 모두가 정답을 알고 계실 겁니다. 당연히 없겠죠. 이렇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회수가 찍히지 않게 되는 키워드를 숏테일 키워드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방금 말씀드린 이슈 키워드가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글을 작성할 때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 둘 중에 어느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는 게 옳을까요? 100% 완벽한 정답은 없습니다. 두 개의 키워드가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오랜 시간 조회수를 가져올 수 있는 키워드인 대신에 숏테일 키워드처럼 한 번에 많은 트래픽을 가져오긴 힘듭니다. 반대로 숏테일 키워드는 짧은 시간 동안 조회수를 당겨오는 만큼 롱테일 키워드보다 훨씬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선택은 글을 읽고 계신 방문자님들의 몫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저의 의견을 붙여보자면 저는 롱테일 키워드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숏테일 키워드처럼 짧은 시간 조회수를 당겨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이상 쓸모가 없어지는 글들은 블로그 지수에 좋지 않다는 말들이 많습니다. 물론 이렇다 저렇다 확실한 설명이 공식적으로 있는 건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보면서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숏테일 키워드로 빠르게 고수익을 내는 서브 블로그를 따로 운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렇게 수익을 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생각에 따라 많은 방법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숏 테일 키워드는 블로그 지수에 악영향을 끼치니까 무조건 배척해야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것보다 숏 테일 키워드가 위험하다면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내볼까 좀 더 획기적은 방법들을 고민해보는 것이 나중을 위해 훨씬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다 보면 생각이 움직이고 있는지 멈춰있는지에 따라 수익의 변화가 정말 크게 나타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제 글을 읽고 좀 더 깨어있는 생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고수익을 달성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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